Agricola: All Creatures Big and Small


Summary

– 플레이어는 양, 돼지, 소, 말들을 키우는 농부가 되어서 3명의 일꾼들과 함께 농장을 관리하는 게임.
– 매 라운드마다 일꾼을 액션 공간에 놓아서 농장을 업그레이드 함.
– 가장 많은 동물들을 키우고 높은 점수의 빌딩을 많이 지은 사람이 승자.

Setup

1. 액션이 나와있는 게임 보드를 중간에 놓음.
2. 각 플레이어에게 9개의 노란 펜스를 나눠주고, 나머지 8개의 펜스는 게임 보드의 “Expand” 액션 공간 근처에 둠.
3. 농장 확장 보드 5개, stall/stable 타일 5개, 여물통 10개, 건축 자재, 동물들을 general supply로 따로 모아둠.
4. 빌딩 타일 중 뒷면이 노란색인 기본 특수 빌딩 4개와 추가로 뒷면이 초록색인 특수 빌딩8개를 무작위로 뽑아서 함께 게임 보드 근처에 face up으로 나란히 배치.
5. 시작 플레이어에게 닭 마커 주고 시작.

Playing the Game

– 게임은 총 8라운드, 각 라운드는 4개의 단계로 이루어짐 (Refill-Work-Home-Breeding).

  1. Refill Phase
    – 
    각 라운드 시작 시 액션 스페이스 중 리필 화살표가 표시된 곳에 자원을 추가함.
    – 지난 라운드에 남은 자원이 있더라도 계속 리필.
    – 괄호로 표시된 곳일 경우 i) 만약 비어 있으면 첫번째 자원을 놓고 or ii) 만약 하나 이상의 자원이 이미 있는 경우 괄호 안의 자원으로 리필.
    – 리필 화살표가 없는 곳은 따로 자원을 추가하지 않음.
  2. Work Phase
    – 시작 플레이어부터 돌아가며 일꾼 1명씩을 비어 있는 액션 공간에 놓고 해당 액션 수행.- 이미 일꾼으로 차 있는 액션 공간에는 못들어감.
    – 일꾼을 놓으면 해당 액션을 그 즉시 무조건 최소 하나는 수행해야함.
    – 누적된 자원이 있는 액션 공간에 들어갔을 경우 그 곳에 누적된 자원들을 모두 가져감. 가질 수 잇는 자원 수의 한계는 없음.
    – 동물들을 가져갈 경우 본인 농장에 수용 가능해야하며, 수용하지 못한 동물들은 도망쳐서 general supply로 반납.
  3. Home Phase
    – 플레이 된 3명의 일꾼들을 퇴근시킴.
  4. Breeding Phase
    – 매 라운드의 마지막에 동물들 브리딩.- 각 동물마다 최소 2마리가 내 농장에 있을 경우 브리딩 단계에서 해당 동물 1마리가 추가됨.
    – 해당 동물들이 같은 공간에 있지 않더라도 브리딩 가능.
    – 한 종류의 동물이 여러 쌍이 있더라도 브리딩 단계에서 해당 동물 1마리만 추가됨. 그러므로 브리딩 단계에서 최대로 추가될 수 있는 동물은 양 1, 돼지 1, 소1, 말1.
    – 브리딩 단계는 모든 플레이어가 동시에 진행함.

Raising Animals

  1. 목초지에서 키우기
    – 
    펜스로 닫혀있는 목초지에서 키울 수 있음.- 빌딩 타일의 벽들도 펜스의 일부로 사용됨.
    – 펜스 쳐진 목초지의 각 공간 당 2마리의 동물 수용 가능.
    – 펜스 쳐진 목초지에는 같은 종류의 동물만 수용해야함.
    – Unfinished 목초지를 만들어놓을 수는 있지만 그 안에서 동물은 키울 수 없음.
    – 기존에 펜스 쳐진 목초지를 추후 펜스로 다시 나눌 수 있음.
    – 내가 가지고 있는 펜스로만 펜스를 칠 수 있음. 추가로 더 필요하면 “Expand” 액션 공간에서 가져와야함.
    – 한번 지어진 펜스는 못 부숨.
  2. 빌딩 안에서 키우기
    – 빌딩 타일 오른쪽 하단의 숫자가 그 빌딩이 수용할 수 있는 동물의 수. 한 빌딩에는 같은 종류의 동물만 수용 가능.- 빌딩은 펜스로 닫힌 목초지에도 지을 수 있고, 여물통이 있지만 빌딩 타일은 없는 공간에도 지을 수 있음.
  3. 여물통
    – 여물통이 있으면 수용 가능한 동물의 수를 2배로 늘려줌.
    – 농장 공간에 여물통이 있으면 펜스로 닫혀있지 않아도 1마리의 동물 수용 가능.
    – 한 농장 공간 당 여물통 1개만 지을 수 있음.
    – 여러 공간으로 이루어진 펜스로 닫힌 목초지에는 여러 개의 여물통을 각 다른 공간에 지을 수 있음.
    – Free standing 여물통 주변으로 펜스 칠 수 있음.
    – 빌딩을 여물통이 있는 공간에 지을 수 있음. 이 경우 여물통을 새로 지어진 건물 위에 둠.
  4. 동물들 옮기기
    – 빌딩이나 펜스는 옮길 수 없지만 동물들은 언제든지 플레이가 원할 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음.

Game End

– 게임 보드 옆의 노란 펜스가 매 라운드 리필 단계 때 1개씩 리필되기 때문에 남은 펜수 갯수를 보고 현재 라운드를 알 수 있음.
– 8라운드의 브리딩 단계가 끝난 후 게임 종료.
– Scoring pad를 이용해서 총 점수 계산
i) 종류에 상관없이 각 동물 1마리당 1점.
ii) 테이블을 참조해서 한 종류의 동물 당 보너스 점수 계산. 3마리 이하면 -3점.
iii) 농장 확장 보드가 있는 경우 그 확장 보드의 3개의공간이 다 사용될 경우에만 각 확장 보드당 4점.
– 농장 공간에 빌딩 타일 and/or 여물통이 있거나 펜스로 완전히 닫혀있는 목초지의 일부일 경우 사용되었다고 간주됨.
– 확장보드의 점수는 본인의 시작 농장 보드가 다 사용되었는지 여부와는 관계없음.
– 본인의 시작 농장 보드는 다 사용되어도 그에 따른 점수는 없음.
– 빌딩 점수 합산.
–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김. 동점일 경우 1라운드에서 시작 플레이어가 아니었던 사람이 이김.

한줄평

B: 돌이 쌓여가는걸 못봐서 졌다.

H: 간단하고 빠르게 아그리콜라 한판을 할 수 있다는 장점 + 다양한 특수 건물로 리플레이성도 보장!

https://www.boardgamegeek.com/boardgame/255262/agricola-all-creatures-big-and-small-big-box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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